안녕하세요! 피피아노입니다 🎵
이번 시간에는 비전 프로의 OS인 visionOS에 대한 것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nvironment
visionOS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나타내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Window 방식, Volume 방식, Immersive Space 방식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각 방식의 특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Window
가장 먼저 Window는 2D View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visionOS는 하나 이상의 Window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Window는 SwiftUI로 빌드할 수 있으며, 3D 콘텐츠를 추가하여 심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만든 앱이 2D 화면이다 라고 하면 이 Window를 사용해야 합니다.
Volume
Volume은 3D model/Entity를 나타낼 때 주로 사용하는 Scene으로, 앱에 심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Volume은 RealityKit 또는 Unity를 사용하여 3D 콘텐츠를 표시하는 SwiftUI Scene으로서, 공유 공간 또는 앱의 전체 공간에서 어느 각도에서든 볼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줍니다.
Immersive Space
Immersive Space는 Unbounded Contents로 화면을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 앱은 공유 공간에서 실행되며 Mac 데스크탑에 표시되는 여러 앱과 마찬가지로 나란히 표시됩니다. 앱은 Window와 Volume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이러한 요소의 위치를 원하는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만약 더 몰입도 높은 경험을 원한다면 전용 전체 공간에서 앱을 열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앱을 전용 전체 공간에서 연다면 해당 앱의 콘텐츠만 표시됩니다.
Immersive Space는 쉽게 말하자면 내가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는 바운더리를 벗어나도 외부에 3D 콘텐츠나 UI 컴포넌트 등을 구성할 수 있어서 자유도가 높고, 심지어는 사용자의 실제 환경을 차단하고 완전한 가상 환경으로 사용자를 데려가는 경험을 해줄 수 있는 기능이다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Immersive Space는 또 안에서 3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 Mixed, Progressive, Full 이렇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Mixed는 사용자의 주변 환경 안에 콘텐츠들이 섞여 있는 구성이고 Progressive는 사용자의 주변 환경과 가상현실이 섞여 있는 구성 그리고 Full은 사용자의 주변 환경이 사라지고 독자적인 가상환경이 구성된 상태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
감사합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더 좋은 내용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로 질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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