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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전송 방식
- 직렬 전송
- 병렬 전송
- 비동기 전송
- 동기 전송
2. 직렬 전송
- 전송선로 1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 중이다.
-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며,
- 설치 방법이 간단해서 장거리 통신에 많이 사용한다.
3. 병렬 전송
- 여러 개의 전송로 (또는 채널)을 통해 한 번에 기본 단위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근거리 통신에 사용한다.
- 시스템의 버스(FSB, BSB)에서 많이 사용한다.
- 단점으로는 비용이 많이 든다.
*FSB(Front-Side Bus) : CPU 외부 버스
*BSB(Back-Side Bus) : CPU 내부 버스
4. 비동기 전송
- 비정기적인 데이터 전송
- 송신할 데이터가 있을 때 전송한다.
- 주로 이벤트 데이터 전송에 활용한다.
- ex) 키보드 입력, 마우스 입력 등등
5. 동기 전송
- 정기적인 데이터 전송
- 시간을 분배하여 할당된 시간에 데이터를 전송한다.
6. 다중 전송의 분류
- 유니캐스트
- 브로드캐스트
- 멀티캐스트
- 애니캐스트
7. 유니캐스트
- 송신 노드 하나가 수신 노드 하나에 데이터를 송신하는 방식이다.
- 1 : 1 통신에 사용한다.
- TCP/IP의 클라이언트(Client)-서버(Server) 모델의 기반이 된다.
8. 브로드캐스트
- 송신 노드 하나가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수신 가능한 모든 노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 동일한 네트워크의 영역은 라우터에 의해 정의되고 데이터의 포워딩도 관리된다.
- 컴퓨터 통신의 경우 불필요한 데이터 수신으로 인한 전체적 성능 저하를 발생 시키는 요인이 된다.
9. 멀티캐스트
- 송신 노드가 하나 이상의 특정 수신 노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일 대 다 방식이다.
- 브로드캐스트와는 다르게 라우터나 스위치에 의해서 해당 특정 노드들에게 데이터를 전달한다.
10. 애니캐스트
- 송신 노드가 네트워크에 연결된 수신 가능한 노드 중 특정 노드에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멀티캐스트 방식과 유사하다.
- 멀티캐스트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가용성을 높이기 위한 캐스팅 방식이다.
- 트래픽 전달 과정에서 장애물 발생 시 백업이 가능
- 라우팅 기법에서 많이 사용한다.
11. 부호화
-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 전송할 데이터에 대한 매체내 전달 신호로 변환
- 부호 : 정보를 1바이트의 2진수로 표현하는 것이다.
- 부호 체계
- 문자는 대부분 ASCII 규격을 많이 쓴다.
- 기타 수는 각 수 체계별 자료 구조를 기반으로 비트로 표시한다.
12. 디지털 전송 방식
- 직류 전송 방식
- 아날로그나 디지털 정보를 부호기를 이용해 디지털 전송 신호롤 변환해 전송한다.
- 그 후 복호기를 이용하여 다시 원래 정보로 변환한다.
13. 아날로그 전송 방식
- 교류 전송 방식이라고도 한다.
- 아날로그나 디지털 정보를 변조기를 이용하여 아날로그 전송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한다.
- 그 후 변조기를 이용하여 다시 원래 정보로 변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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