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LAN의 개요(2)

2023. 10. 15. 14:00·CS/네트워크
728x90
반응형

LAN의 하드웨어

NIC(Network Interface Card)

  • 전송 매체에 접속 시켜주는 역할
  • OSI 계층 모델에서 1&2 계층의 프로토콜을 처리하는 기능 담당
  • NIU, LAN 보드, 네트워크 어댑터라고도 함
  • LAN 카드의 속도를 표시하는 기본 단위는 bps

허브(Hub)

  • 한 가운데에 있는 제어장치를 중심으로, DTE가 있는 지점 간에 트리 구조로 연결하는 장비
  • LAN끼리 연결
  • 신호를 증폭
  • 신호를 재생하여 연결된 다른 노드들에게 전달

증폭기(repeater)

  • 단말기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 수록 감쇄되는 신호를 재생(증폭)시키는 장비
  • 서로 분리된 동일한 LAN에서 네트워크의 거리를 연장
  • OSI 7계층 중 1계층인 물리 계층에 해당

라우터(router)

  • 임의의 외부 네트워크와 내부 네트워크를 연결해주는 장비
  • 구조가 다른 망끼리도 연결할 수 있어서 근거리 통신망과 광역 통신망을 연결하는 데 주로 사용
  • 데이터가 전송될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가장 적절한 전송 경로를 선택하는 역할
  • OSI 7계층 중에서 3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
  • 전용회선을 이용해 LAN에 연결된 컴퓨터가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
  • 효율적인 경로를 선택하는 라우팅 기능, 망 내의 혼잡 상태를 제어하는 기능, 오류 패킷을 폐기하는 기능 수행
  •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이들 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게 중계 기능, LAN용 프로토콜인 브리징 기능도 수행
  •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기능을 하므로 다양한 프로토콜에서 전송하는 패킷을 모두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함

LAN 토폴로지

성형 토폴로지

  • IEEE 802.3(CSMA/CD)이 대표적인 LAN의 표준
  • 여러 개의 노드가 하나의 허브에 연결되는 구조
  • 프레임의 전송은 경쟁 방식(contention manner)으로 동작
  • 장점으로는 확장성이 편리하고 설치 비용이 저렴하며, 허브에 의해 통신 안전성이 제공되고 접속한 링크가 각각 독립적으로 운영 된다는 점이 있음
  • 단점으로는 허브 장치가 고장나면 전체 노드의 통신이 불가능해지고 노드가 너무 많으면 지연이 발생함

IEEE 802.3 프로토콜

매체 접근 방식 : CSMA

  • 송신 측은 전송매체의 전기적 신호를 감지
  • 신호 감지 -> 대기
  • 신호 없음 -> 데이터 송신

매체 접근 방식 : CSMA/CD

  • CSMA/CD : Carrier-Sense Multiple Access / Collision Detection
  • 송신 측은 전송매체의 전기적 신호를 감지
  • 신호 감지 -> 대기
  • 신호 없음 -> 임의 시간 대기 후 데이터 송신

프레임 구조

PRE

  • 프리앰블(Preamble)
  • 프레임의 시작을 의미
  • 특정 패턴의 일련번호를 가짐

SFD

  • Start of Frame Delimiter
  • 프레임 동기화를 위한 식별 문자(10101011)

DA

  • Destination Address
  • 목적지 주소(이더넷 주소, MAC Address)

SA

  • Source Address
  • 송신지 주소

LEN

  • Length
  • 데이터의 길이

DATA

  • 이더넷으로 전송되는 실제 데이터 부분

CRC

  • 에러 검출을 위한 체그섬

감사합니다.


틀린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내용 훈수 환영합니다!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CS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HTTP의 특성 톺아보기  (4) 2024.10.04
[네트워크] LAN의 개요(1)  (0) 2023.10.14
[네트워크] IP, TCP, UDP  (2) 2023.10.09
[네트워크] Internet Protocol  (0) 2023.10.07
[네트워크] TCP/IP 계층 구조  (0) 2023.10.06
'CS/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네트워크] HTTP의 특성 톺아보기
  • [네트워크] LAN의 개요(1)
  • [네트워크] IP, TCP, UDP
  • [네트워크] Internet Protocol
P_Piano
P_Piano
Apple 생태계 개발자가 되기 위한 학습과 경험의 기록
    반응형
    250x250
  • P_Piano
    피피아노의 개발 일지
    P_Piano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200) N
      • Apple (118) N
        • iOS (22) N
        • visionOS (4)
        • Swift (64)
        • UIKit (2)
        • SwiftUI (20)
        • RxSwift (2)
        • Xcode (4)
      • C언어 (5)
      • C++ (8)
      • Dart (1)
      • Python (3)
      • JavaScript (17)
      • Git (1)
      • CS (39)
        • 디자인 패턴 (6)
        • 네트워크 (20)
        • 운영체제 (8)
        • Database (5)
        • 자료구조 (0)
      • IT 지식 (2)
      • IT 뉴스 (4)
      • 출처 표기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비동기
    combine
    Vision Pro
    클래스
    함수
    Initializers
    swiftUI
    Xcode
    연산자
    디자인패턴
    티스토리챌린지
    제어문
    visionOS
    ios
    스위프트
    변수
    자바스크립트
    Optional
    코딩테스트
    SWIFT
    프로세스
    네트워크
    이니셜라이저
    오블완
    옵셔널
    UIKit
    배열
    메서드
    운영체제
    프로퍼티 래퍼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1
P_Piano
[네트워크] LAN의 개요(2)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