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for문
for문은 특정 조건에 따라 코드 블록을 반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루프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초기화, 조건 및 반복을 한 줄로 결합하는 간결한 구문이 있습니다. for문의 일반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for문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예제에서 루프는 'i'를 '0'으로 초기화합니다. i가 5보다 작은지 확인하고 true이면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
반복할 때마다 'i' 값이 '1'씩 증가합니다. 루프는 i가 더 이상 5보다 작지 않을 때까지 계속 실행됩니다. 이 루프의 출력은 각각 별도의 줄에 인쇄되는 '0'에서 '4'까지의 숫자입니다.
이렇게 for문을 사용하여 배열을 반복하거나, 반복 작업을 수행하거나, 필요에 따라 특정 반복 횟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2. while문
while문은 지정된 조건이 true로 평가되는 한 코드 블록을 실행합니다. while문의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while문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예제에서 루프는 0으로 초기화된 변수 i로 시작합니다. 코드 블록은 i가 5보다 작은 동안 실행됩니다. 코드 블록 내에서 i가 콘솔에 출력된 다음 i가 1씩 증가합니다. 루프는 i가 더 이상 5보다 작지 않을 때까지 계속됩니다.
출력은 각각 별도의 줄에 인쇄되는 '0'에서 '4'까지의 숫자입니다.
while문은 조건이 처음에 '거짓'이면 while문 내의 코드 블록이 전혀 실행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3. do...while문
do...while문은 while문과 유사하지만 조건을 확인하기 전에 코드 블록이 한 번 이상 실행되도록 보장합니다. do...while 문의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do...while문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예제에서는 코드 블록이 먼저 실행되어 콘솔에 '0'을 출력합니다. 그러면 i의 값이 1씩 증가합니다. 조건 i < 5가 평가되고 true이면 루프가 다음 반복으로 계속됩니다. 조건이 'false'로 평가되면 루프가 중지됩니다.
while문과 유사하게 이 루프의 출력은 각각 별도의 줄에 인쇄되는 '0'에서 '4'까지의 숫자입니다.
do...while문은 조건에 관계없이 코드 블록이 한 번 이상 실행되도록 하려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4. break문
반복문의 흐름에서 바로 빠져나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럴 때는 break문을 사용하면 됩니다.
break문은 for문 또는 switch문을 조기에 종료하거나 종료하는 데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가장 안쪽에 있는 for문 또는 switch문을 즉시 종료하고 루프 또는 스위치 다음에 코드를 계속 실행할 수 있습니다.
break문은 일반적으로 특정 조건에 따라 이스케이프 매커니즘을 제공하기 위해 조건문 또는 루프와 함께 사용됩니다. break문이 발생하면 프로그램 제어는 즉시 루프 또는 스위치르 종료하고 그 이후의 코드 실행을 계속합니다.
switch문을 예시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이 예제에서는 switch 문을 사용하여 color 변수의 값을 확인합니다. color가 "red"이면 해당 case 블록이 실행되고 break 문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프로그램 제어가 switch 문을 종료하고 다른 경우의 실행을 건너뜁니다. 결과적으로 "Stop"만 콘솔에 인쇄됩니다.
조건 없이 break 문을 사용하여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무한 루프를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break 문은 가장 안쪽에 있는 루프 또는 switch 문에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첩된 루프가 있는 경우 break 문은 가장 안쪽 루프만 종료합니다. 여러 개의 중첩된 루프를 종료하려면 레이블이 지정된 문을 사용하고 break 문에서 레이블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5. continue문
continue문은 루프의 현재 반복의 나머지 부분을 건너뛰고 다음 반복으로 이동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루프 내에서 실행 흐름을 제어할 수 있으므로 특정 반복에 대한 특정 코드 블록 또는 조건을 우회할 수 있습니다.
continue문을 만나면 현재 반복 실행을 즉시 중지하고 루프의 다음 반복으로 진행합니다. 즉, 현재 반복 내에서 continue문 뒤에 오는 모든 코드를 건너뛰고 루프가 다음 반복으로 계속됩니다.
continue문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예제에서 루프는 '0'에서 '4'까지 반복됩니다. i가 2이면 continue 문이 발생합니다. 결과적으로 'continue' 문 다음의 코드 블록은 건너뛰고 프로그램은 다음 반복으로 진행합니다. 따라서 숫자 2는 콘솔에 인쇄되지 않고 0, 1, 3 및 4가 각각 별도의 줄에 출력됩니다.
continue문은 특정 조건에 따라 특정 반복을 건너뛰기 위해 조건문 또는 루프와 함께 자주 사용됩니다. 특정 기준에 따라 루프 내에서 코드를 선택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continue 문은 가장 안쪽에 있는 루프에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중첩된 루프가 있는 경우 'continue' 문은 가장 안쪽 루프의 현재 반복만 건너뛰고 해당 루프의 다음 반복으로 이동합니다.
전반적으로 continue문은 특정 반복을 건너뛰어 루프 내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방법을 제공하므로 특정 조건에 따라 코드의 동작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for, while, do...while, break 및 continue와 같은 기본 자바스크립트 문법을 이해하면 코드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명령문을 사용하면 루프를 만들고, 반복을 종료하거나 건너뛰고, 보다 효율적이고 동적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틀린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내용 훈수 환영합니다!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스크립트] let과 constant (0) | 2023.07.24 |
---|---|
[자바스크립트] 함수와 함수를 이용한 프로그램 (0) | 2023.07.20 |
[자바스크립트] 제어문(1) (4) | 2023.07.09 |
[자바스크립트] 연산자(2) (0) | 2023.07.05 |
[자바스크립트] 연산자(1) (0) | 2023.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