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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운영체제
- 데이터 처리 장치(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전원을 켜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소프트웨어
- ex) 윈도우, Mac OS, 유닉스, 리눅스, ios, 안드로이드 등
2. 임베디드 운영체제
- CPU의 성능이 낮고 메모리 크기도 작은 시스템에 내장하도록 만든 운영체제
- 임베디드 운영체제가 있는 기계는 기능을 계속 향상할 수 있다.(소프트웨어 업데이트)
3. 펌웨어
- 일반적으로 롬(ROM)에 기록된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의 집합
- 프로그램이라는 관점에서는 소프트웨어와 동일하지만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일반 응용소프트웨어와 구분되어 펌웨어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4. 운영체제의 정의
-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의 중간 매개체로 응용프로그램의 실행을 제어하고, 자원을 할당 및 관리하며, 입출력 제어 및 데이터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이다.
5. 부팅
- 운영체제가 각종 서비스지원을 하기 위한 일련의 준비 과정
- 컴퓨팅 시스템을 시동하거나 초기화
- 응용프로그램의 구동을 위한 운영체제의 동작 환경을 구성
- 사용자 명령을 받아들이기 위한 상태 진입(준비상태)
6. 운영체제의 역할
-자원관리
-컴퓨터 자원을 응용 프로그램에게 제공
-자원보호
-비정상적인 작업 및 접근으로부터 컴퓨터 자원을 보호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제공
-복잡한 절차 없이 다양한 장치를 간단히 사용할 수 있도록 일반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사용자가 운영체제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지원
*본 내용은 두산백과, 용어로 보는 IT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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