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피아노입니다 🎵
약 2달 전, 운이 좋게도 Apple Developer Academy에서 운영하는 Apple Foundation Program에 합격해서 한 달이라는 기간동안 파운데이션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Apple Foundation Program이란?
Apple Foundation Program은 Apple Developer Academy와는 차별화된 소수 정예 프로그램으로, 약 4주 혹은 6주간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만 19세 이상이라면 코딩 경험이 없어도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iOS 앱 개발과 Apple의 CBL(Challenge Based Learning) 기반 학습을 경험하고 기술을 탐독하는데 멘토의 지원과 직접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카데미에서 활동하고 있는 멘토분들께 설명을 들어보니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은 9개월 아카데미 과정 중에서 일부를 떼어와서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에 맞게 조금 수정해서 진행 중이라고 하셨습니다.
매 기수마다 운영 시간은 다른 것 같지만 우리 기수는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4시간 동안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내가 Apple Foundation Program에서 경험한 것은?
4주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하고 배운 것이 너무 많았습니다. 정말 핵심만 적어보자면 앱 개발의 모든 과정을 경험했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BL을 바탕으로 챌린지 주제 선정부터, 기획, 디자인, 개발까지 정말 앱 개발의 모든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세션 중간중간에 Swift나 깃허브, 피그마 등등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들은 설명해 주시지만 일정이 여유 있지 않다 보니 나머지는 우리가 학습하면서 챌린지를 진행해야 했습니다.
완벽한 환경 제공
첫날부터 맥북 프로와 아이폰을 대여해 주셨는데, 비록 대여이긴 하지만 고가의 장비이다 보니 프로그램 참여자가 따로 장비를 소지하고 있는 상태가 아니어도 참여할 수 있다는 부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은 팀 프로젝트로 진행이 되었고 중간중간 마일드스톤을 세우는데 해당 마일드스톤 전까지 기획을 끝내거나, 디자인을 끝내거나, 개발을 끝내는 식으로 진행되었고 마지막 날에는 최종적으로 완성된 앱을 갤러리워크로 소개하고 한 팀 씩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파운데이션 프로그램 느낀 점
개인적으로 한 달이라는 시간이 너무 짧게 느껴졌고, 또 너무 재밌게 활동했던 것 같습니다. 매일 팀원들하고 아이디어 회의를 하는 과정도 너무 재밌었고 우리 팀은 비록 주제를 다시 선정하는 일이 생기기도 했지만 그 과정에서 배운 점도 많고 그런 과정들을 겪었기에 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던 것 같아서 전혀 후회되지 않고 오히려 너무 좋았습니다.
특히 멘토분들의 지원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처음에는 '애플 아카데미 멘토분들이니까 뭔가 다가가기 어렵지 않을까?'라고 걱정했는데,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멘토분들이 너무 친근하게, 다가가기 어렵지 않게 대해 주시고, 언제든지 조언을 구할 수 있는 분위기와 환경을 만들어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코드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물어볼 수 있었고, 개발 관련 질문뿐만 아니라 진로나 학습 방향에 대한 고민도 편하게 나눌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해당 부분에서 배운 점도 너무 많았습니다.
나중에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 러너분들이 계신다면 진짜 적극적으로 멘토들에게 질문하고 많이 이야기해보라고 말해주고 싶을 만큼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마무리~!
한 달 동안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을 진행하느라 생각보다 많이 바쁘기도 했고, 저의 개인적인 시간도 많이 없었지만 그런 게 단점으로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너무 재밌었고 얻은 것도 많은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4주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파운데이션 러너들과 아카데미 러너들 그리고, 멘토분들과 많은 교류도 할 수 있었고,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동료들과 함께 고민하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혼자서는 얻을 수 없었던 인사이트와 동기부여를 받았던 것 같습니다.
만약 제 주변 사람들이 파운데이션을 해볼지 말지 고민하고 있다면 당장 지원하라고 말할 정도로 너무 추천하고 싶은 프로그램입니다.
혹시 추가로 파운데이션에 관련해서 더 궁금한 게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틈틈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